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이야기

무에타이 기본 기술

by KHRU Master Choi 2023. 11. 26.

주먹-토이
펀치는 싱글펀치와 컴비네이션 펀치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싱글펀치는 원하는 적당한 거리에 목표가 있을때 단발적으로 쓰고 컴비네이션 펀치는 싱글펀치가 적중했을때 이어서 연결해 치는 후속펀치라 할 수 있습니다.
싱글펀치는 크게 잽과 스트레이트, 훅, 어퍼컷으로 나누는데, 카운터 펀지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컴비네이션 펀치는 싱글펀치의 연결된 종합 공격으로써 예를 들자면 안면가격과 복부가격의 연결된 공격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킥도 포함됩니다.

타격 부위
주먹공격은 너클파트를 써서 가격해야 합니다.
무에타이에서는 주먹타격에 있어서 특별한 한정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만 너클 파트로 때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주먹을 이용한  공격 방법은 상당히 많은데 우선 캔부분과 수도부분도 사용하지만 역시 가장 강력한 펀치는 너클파트를 써야 나옵니다.

타켓
일반적으로 상황에 따라 상대의 여러부분을 노리게 됩니다.
보통 Target은 바디에서부터 안면에 이르는 부분이며 주먹으로 타격했을때 상대에게 강력한 충격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은 안면 전체와 목의 천돌, 명치, 옆 갈비뼈 밑쪽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펀치
상대의 몸 어디든 목표가 되나, 친 후에 즉시 그 펀치를 거두어 들여야 합니다.
타겟에 펀치를 그대로 쳐두는 것은 상대의 카운터 펀치에 자신을 내밀어 두는 셈이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펀치를 날리는 동안에는 상대의 반격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기 어렵게 되는데 이것을 사전에 커버하기 위해서는 기본 자세가 확립돼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업 라이트 자세에서 커버링(양팔의 가드)이 확실하고 턱을 밑으로 확실히 잡아 주었을때야 주먹을 뻗었을때 자연적으로 훅으로부터 턱부위가 방어가 되는 것이고, 스트레이트로부터 안면을 보호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기초적이지만 이것을 지키지 않아서 어이없이 경기에서 지고 마는 선수들을 많은 시합에서 봤습니다.
그래서 기본기의 충실은 아무리 강조가 되어도 지나침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좋은 펀치란 하모니와 완벽한 조합이라 하겠는데, 이는 양 발뒤꿈치의 힘이 히프로 가고 히프의 힘이 어깨로 어깨의 도는 힘이 강력한 펀치를 만들게 되는데 이 모든 동작이 신속하게 일련동작으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많은 훈련이 필요하겠죠.

주먹쥐기
주먹을 적합하게 쥐어야 공격시 손목이 삐는 일이나 손 근육의 염증 유발 여지를 줄일수 있습니다.
손목 부상을 막고 강한 power를 낼 수 있는 주먹쥐기 방법은?

주먹을 쥘때 손바닥이 위로 보이게 손을 완전히 편상태에서 새끼손가락부터 차례로 주먹을 쥡니다.
그리고 검지와 중지는 약간 앞으로 내밀어 너클 파트를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주먹을 쥐게되면 짧고 강하게 끊어치는 것이 습관이 붙게 되어 강한 타격을 줄 수 있고 만족할 만한 스피드도 가지게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깨 힘이나 손목힘이 아닌 발끝의 회전에서 부터 시작된 허리의 힘으로 가격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손목은 팔을 앞으로 쭉 뻗은 상태에서 팔과 수평을 이루되 아주 약간만(너무 숙이면 손목이 아래로 꺾이고 손목을 들면 위로 꺾이게 됨) 숙여서 내려찍는 기분으로 펀칭을 하면 됩니다.

타격 직전의 손목 비틀기
펀치를 날릴때마다 언제나 일정한 타겟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펀치를 날리는데 있어서의 적절한 기술을 익히지 않는다면 펀치는 언제나 타겟을 가드하고 있는 팔만을 치고 말게 됩니다.
펀칭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유용한 방법은 드라이버처럼 손목을 돌려 상대의 가드를 밀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 기술은 펀치의 파워와 정확도를 높여줍니다.
발차기 "타오"(발)은 태국 남부의 말이며 테츠 또는 떄라고 합니다.
Kick에는 태국 각 지역마다 연습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 변형이 있습니다.
타 무술과 비교해서 무에타이 킥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로 타격이 정강이로 이루어진다는 점이죠.
일반적으로 발등으로 가격을 하는 킥은 무에타이의 욕카방에 걸리게 되면 발등과 발목에 심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런 킥의 장점이 그저 정강이로 가격해서 생기는 것은 아니며 그래서 무에타이에서 정강이 단련은 아주 중요한 훈련이며 기본적으로 샌드백을 많이 차서 단련을 시킵니다.
무에타이 킥은 무릎을 90도 접는 것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합기도, 태권도 발차기는 옆에서부터 출발하여 45도 각도로 반원을 그리면서 가격을 하는데 반해 무에타이의 킥은 전방을 향해 직선으로 바로 무릎을 접어 올린후 허리를 틀면서 그 힘으로 공격을 합니다.
즉 가장 짧은 거리로 가장 강력한 파워와 스피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킥의 종류(상, 중, 하단)에 따라 무릎의 높이가 결정되므로 이렇게 되면 상대에게 상, 중, 하단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높이차기
허공으로 몸을 날려 두발을 바꿔 차는 투스텝 킥입니다.
많이 쓰여지는 기술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킥을 하려면 왼발을 들어 몸을 튀어 오르게 하고 몸이 공중에 떠있는 동안 오른발로 상대의 턱에 킥을 합니다.
효과를 높이려면 빠르고 단호하며 냉철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실패할 경우 링 바닥에 엎어지거나 나뒹굴게 됩니다.

앞차기
발 앞축으로 타겟을 후벼 파는 점에서만 다를뿐 밀어내기 킥과 비슷합니다.
모든 발차기의 기본 킥이며 이 앞차기를 잘해야 모든 킥을 구사할 수 있으며 특히 방어의 하이레벨인 딥이라고 하는 Pusk kick을 잘 할 수 있습니다.
딥은 상대가 앞으로 나오지 못하게 할때 사용합니다.
자신이 지치고 상대가 따라붙을때 자신의 힘을 비축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상단차기
때칸코는 하이킥이라고도 하며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바닥과 45도 각도를 이루어야 합니다.
목덜미 이상을 차고, 발의 안쪽이나 정강이 아래부분으로 타켓을 차야 합니다.
뒤를 받치는 다리를 뒤로 많이 보낼수록 킥을 더 높이 찰 수 있습니다.
이 치명적 킥의 정상 타겟은 목, 귀언저리, 목뒷부분, 턱, 좌우 어깨 등입니다.
킥을 하는 동안에는 항상 한손으로 안면을 가드해 카운터 펀치등의 상대 공격을 대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킥중에서 가장 K.O가 많이 나오는 킥입니다.
자만하여 주의가 부족한 상대, 또 자기쪽 코너의 말이 너무 많아 자신감을 잃은 상대, 이 두 타입의 선수들은 대전을 할때 무릎 공격을 하려고 목덜미를 잡고자 점프할때 균형을 잃기 쉽습니다.
그런 경우, 상체 부분이 노출되게 되는데, 이때가 목덜미에 예리한 킥을 하기 좋은 찬스입니다.
상대에게 킥을 하는 경우 자신을 지탱해 주는 다리에 대해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상대는 그 다리에 로우 킥을 해 당신을 링 바닥에 고꾸라뜨리기 위해 늘 기회를 엿보고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됩니다.

팔굽치기
Elbow의 날카로움은 면도날의 그것과 맞먹습니다.
팔꿈치는 치명적인 무기로서 날카롭게 자르고 맨손으로 생존하는데 있어 최종적인 승리를 위한 귀중한 도구입니다.
격파에 있어서 팔꿈치를 따라갈 부분은 없습니다.
능숙한 낙무아이의 팔꿈치 공격은 상대의 걱정과 두려움의 대상입니다.
이는 사람을 죽일수도 있습니다.
타겟에 닿는 부분은 팔꿈치에서 가장 날카롭고 집약적인 부분이어야 합니다.
예리한 팔꿈치 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팔꿈치 각도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몸의 틀림을 이용해야 그 날카로움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팔꿈치에 있어서 가장 큰 가해성을 지닌때는 팔꿈치 끝이 스쳐갈때입니다.
그 효과는 양철 판이나 빳빳한 종이가 살을 스쳐 지나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한번의 공격으로 끝날것이라 생각하면 안됩니다.
적합한 팔꿈치 공격을 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양다리 또한 꼿꼿히 기둥처럼 서 있어야 합니다.
앞다리는 단단한 고정을 위해 바닥전체로 바닥을 누르면서 타겟쪽으로 움직입니다.
뒷발은 팔꿈치 가격을 하는 순간 효과를 더하도록 발뒤꿈치를 돌려야 합니다.
또 히프와 허리를 돌려 어깨가 쉽게 움직이게 해줘야 합니다.
타겟을 날카롭고 단호히 그리고 강하게 가격해야 합니다.
몸을 더 비틀수록 팔꿈치의 각도를 좁힐 수 있고 그 결과 신뢰도, 정밀도, 믿음성이 커집니다.
타겟은 턱, 코뼈, 눈썹사이, 태양 신경총 등 입니다.
어느 경우든 다른손이 꼭 자신의 안면을 가드하여 카운터 공격을 벼르고 있는 상대의 공격을 대비해야 합니다.
팔꿈치 공격을 할때는 팔을 최대한 꺾어 한 덩어리로 만들어야 합니다.
어깨를 비틀어 몸을 반대쪽으로 보내고 타겟을 겨눕니다.
상대가 펀치로 받아 치는 경우 주먹으로 그 펀치를 막고나서 원하는 타겟을 향해 스윙을 합니다.
공격시간을 최대한 짧게 해야 합니다.
팔굽 공격이 빗나가는 경우 상대의 펀치를 이어서 맞게 됩니다.
상대가 바디에 훅을 날리면 팔방어로 몸의 전 근육을 긴장시켜 그 펀치의 충격을 흡수합니다.
그 순간 상대는 짧은 틈을 보이게 되는데, 그때 상대의 코와 인중을 팔꿈치로 가격합니다.
이 동작은 눈이 빠르고 스피드와 동작이 민첩해야 합니다.
또 무릎 공격과 연계하여 상대가 바디에 훅을 하며 접근해 올때, 한손으로 상대의 팔을 받쳐 공격할 틈을 벌린후 무릎 공격을 하여 대응하고 그리고 나서 팔꿈치로 상대의 이마에서 머리 윗부분등을 가격합니다.
눈썹 사이 부분이나 관자놀이 부분도 가격시 강한 충격을 줄 수 있는 곳입니다.
팔굽은 턱, 면상 등이 주 공격 목표인데 몸을 낮추어 가격할 경우 갈비뼈까지 공격 할 수 있습니다.
기본 훈련방법은 일단 기본자세가 만들어지면 샌드백에서 타격 훈련을 통해 감을 익혀갑니다.
스파링시에는 컨트롤이 가능한 경우 다치지 않도록 사용할 수 있겠지만, 만약 자기 것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의 사용은 위험합니다. 
한 발자국 내딛어, 발끝에 무게를 집중시켜 홀딩을 좋게 합니다.
뒷다리를 따라 붙이면서 몸을 비틀면 팔꿈치의 공격력을 더해지고 그 뿐만 아니라 히프와 어깨가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 최고의 힘으로 팔꿈치 공격이 타겟에 부어지게 됩니다.
처음 훈련할때는 스텝을 끌지 말고 전진스텝으로 훈련후 어느정도 자세가 나오면 뒷발 따라가면서 훈련해도 됩니다.
무에타이에서 무릎 공격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하는 동작이 뺨입니다.
상대가 무릎 공격을 하기 위해 뺨을 하려고 할때, 몸의 근육 긴장을 풀음으로써 상대의 의도에 따라 줍니다.
상대가 안심하고 목덜미를 잡는 순간, 턱을 향해 팔꿈치 올려치기(속후드)를 합니다.
팔꿈치 공격은 주먹의 3배 파워를 낸다는 점 잊지마세요.

소ㅋ 티(팔굽 내려치기) : 위에서 아래로 45도 각도로 내려친다.
소ㅋ 타드(팔굽 수평치기) : 옆쪽으로 가격.
소ㅋ 후드(팔굽 올려치기) : 아래에서 위로.
소ㅋ 사프(팔굽 내려찍기) : 팔굽의 가장 날카로운 부분으로 위에서아래로.
소ㅋ 쿠(이중 팔꿈치 공격) : 두 팔을 모아서 한번에 가격.
소ㅋ 클라브(팔굽 뒤돌아 치기) : 뒤로 돌면서 180도 회전하여 가격.

팔꿈치는 발차기를 잘 하는 상대에게 대응하는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바디를 향해 킥을 하는 경우, 그의 허벅지, 무릎, 관절 턱 등에 팔굽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주 효과적인 무서운 카운터 수단입니다.
그러나 가격시 충분한 시간을 유지해야 합니다.
상대에게 충격을 주며, 심한 경우 정강이 뼈를 부러뜨릴 수도 있습니다.
또 팔굽은 발차기에 대한 카운터로 쓸 수 있습니다.
상대가 킥을 할때, 바닥과 45도 각도를 이루고 정강이 쪽을 위로하고 돌려 밀고 들어야 합니다.
팔꿈치를 고정해 공격을 하고, 가장 격파되기 쉽고 취약한 정강이 중간을 칠 준비를 합니다. 
팔꿈치로 정강이 사이를 치는 순간, 최악의 경우 상대의 정강이 뼈가 쪼개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평소에 샌드백에서 팔꿈치를 단련시켜야 가능합니다.
상대가 무릎 공격을 할때, 그의 양무릎을 두 팔꿈치를 굽혀 팔꿈치 끝으로 가격합니다.
상대가 무릎을 들어올리면 허벅지 상부앞에 타격을 합니다.
이러면 상대의 다리가 힘을 잃게 됩니다.
상대의 바디 가까이에 다가설수록 효과가 큽니다.
팔꿈치를 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는 확신입니다.
자기 스스로 신념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절대로 망설이면 안됩니다.
망설이면 상대가 당신의 동작을 간파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 기회의 포착, 즉각적인 결정, 단호한 행동,,,,
이 모든것이 한순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평소 소리질러가며 자신있게 훈련하는 습관이 이것을 만들어 줍니다.

무릎치기
카오는 치명적인 무기입니다.
타이밍과 사용방법만 맞다면 그 막강한 힘은 팔꿈치를 능가합니다. 
Knee공격은 테크닉과 멘탈에 크게 좌우됩니다.

무릎공격방법
무릅공격은 위로 곧게 차 올리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무릎 공격의 목표는 상부에서 턱에 이르는 부근으로써 무릎차기는 곧고 강력하고 날카로워야 합니다.
무릎공격이 빗나갔을때는 즉시 욕카방이나 딥으로 전환해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릎 공격에서 상대가 받는 충격은 펀치의 5배, 킥의 3배에 달한다.
도장에서 무릎 공격 연습은 샌드백을 대상으로 하고 스파링을 통해 그 정확성은 길러지게 됩니다.
공격자는 그 공격이 타겟에 적중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무릎 공격은 점수 가산이 많고 충격도 많이 주는 공격입니다.
무릅 공격을 하기전, 어떤 각도로 하게 될지 상대가 짐작 할 수 없게 해야 합니다.
상대가 감지하지 못했을때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접근 정도에 따라 공격의 파워가 달라지므로 무릎 공격시 상대에게 가능한한 바짝 접근해야 합니다.
무릎 공격을 제대로 하려면 무릎을 그저 들어 올리지만 말고, 타겟을 향해 날려야 바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무릎공격은 테크닉이 좋지 않으면 성공 확률이 아주 적습니다.
오히려 위험해 처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공격시 발끝은 무릎 공격이 빗나갔을 경우를 대비해 딥을 할 수 있도록 위를 향합니다.
공격 부위로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안면 부위, 명치, 하복부, 위장, 양갈비뼈 등입니다.
무릎치기에 자신감을 기르는 유일한 길은, 피눈물나는 훈련 뿐입니다.

카오톤 : 정면을 향하여 뻗는 무릎치기
카오콘 : 옆으로 빙글 돌리듯이 날리는 무릎치기
카오로이 : 몸을 앞으로 날리면서 내뻗는 무릎치기

대부분의 선수들이 쓰는 무릎치기 방법은 팔을 뻗어 상대의 목을 잡는 것입니다.
허나 이는 아주 안전한 방법은 아닙니다.
효과적인 공격은 양팔 또는 한팔로 상대의 어개를 잡고 원하는 높이까지 끌어 내리는 것입니다.
물론 수월하게 내려오진 않겠지만, 상대가 몸을 굽히면 원하는 타겟을 향해 무릎 공격을 가하고 이어서 팔꿈치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어깨나 목을 양팔로 잡습니다.
손이 닿으면 순간적으로 스피드를 다해 끌어 당깁니다.
망설이지 마세요.
상대의 어깨를 끌어 내리자 마자 타겟을 공략합니다.
어깨를 얼마나 끌어내릴 것인가는 서로의 키에 좌우됩니다.
상대가 크면 많이 내리고, 상대가 작으면 조금만 내려도 됩니다.
무릎은 똑바로 위로 차올려야 합니다.
곧게 차올리는 것이 대각선 무릎이나 측면무릎보다 효과적입니다.
다른 공격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무릎치기의 효과는 반복되지는 않습니다.
한번 공격을 하게 되면 충격이 있을 것이고 상대는 잡히는 것에 조심하게 됩니다.
이때는 잡을려고 내민 팔로 상대의 코나 턱에 팔꿈치 공격을 합니다.
또 상대가 가드를 위로 하고 있다면, 또 다른 무릎 공격을 합니다.
한번의 무릎 공격이 충분할 것으로 보일 때라도 팔꿈치 공격을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무릎 공격을 한 다음에는 반드시 상대의 턱을 향해 팔꿈치 공격을 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반대로 무릎 공격을 받게 됐을때는, 몸을 상대의 몸에 최대한 접근시켜 무릎 공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이와는 다르게 양손을 상대의 배에 대고 미는 방법과, 한손으로 가슴을 밀고 다른 손으로 무릎공격을 밀쳐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릎 공격은 리듬에 맞게 실행해야 합니다.
때로는 공격을 하기전에 상대를 유인해 내기도 해야 합니다.
무릅공격은 서두르다 보면 헛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전을 하는 동안 마음과는 달리 정확한 포커스와 템포가 결여되는 수가 많습니다.
거리가 먼 경우 무릎공격을 하는 것은 시간 낭비, 체력낭비일 뿐이고 상대의 카운터 펀치에 노출시키는 결과가 됩니다.
일부 선수들은 코너나 관중들의 응원에 따라 가볍게 공격을 시도합니다.
잘 따져 보지도 않고 무릎공격을 서둘러 하는 경우 상대는 쉽게 그 공격을 피하고 카운터 공격을 할 것입니다.
상대가 사정권 밖으로 몸을 피해 점프 무릎 공격이 실패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 아직 허공중에 있는 동안 상대가 킥을 해 그 결과로 호되게 타격을 받게 됩니다.
적당한 공격 거리의 감지가 관건입니다.
무릎 공격을 자주하는 낙무아이는 모험심이 많고 용감함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자신감 없이 공격을 하면 상대가 한손으로 가슴을 밀고 다른 손으로 무릎공격을 밀쳐내게 됩니다.
제일 나쁜것은 너무 가까이 접근해 상대의 목을 잡는 것으로서 상대가 무릎 공격을 피하고 당신의 안면에 펀치를 날릴수 있습니다.
무릎 공격을 하려고 너무 접근해 오는 상대를 만났을때는 어퍼컷을 카운터 합니다.
상대의 킥을 방어한후 그의 정강이를 끌어 당겨 균형을 잃게 합니다.
그가 기우뚱 하게 되면 그는 자연히 몸이 굳고 벗어나려고 할 것입니다.
그 순간 그 허벅지를 무릎으로 강하게 가격합니다.
무릎 치기는 다른 무술에서는 보기 힘든 무에타이 만의 독특한 공격 방법입니다.
이 공격 방법 때문에 체급에 관계없이 승부를 가를 수 있는 무에타이만의 파워가 나오는 것입니다.
당신의 체격이 작다면 무릎공격을 집중적으로 연습하세요.
무릎의 강력한 파워가 당신을 현재보다 더 강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MuayThai의 기술은 다기술로 알려져 있는데 그 주요기술은 크게 2가지(1.메마이(firm boxing) / 2.룩마이(stylish boxing)로 나눌 수 있다.

1.메마이(Firm boxing)
2.룩마이(stylish boxing)

Muay Lak
사람들은 일상적인 가드와 확고한 포지션 고분고분하지 않는 태도로 부터 나오는 동작에 집중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낙무아이는 일반적으로 반격에 유리합니다.
처음에는 방어하고 나중에 반격합니다.
이러한 스타일의 선수들은 발을 내리고 발끝을 올려 파고들어오는 상대에게 공격할 것을 늘 준비합니다.
앞쪽으로의 전진은 접근의 각도에 관계하지 않고 상대를 직면하는데 있어 직접적으로 움직이게 될 것입니다.
상대가 반격할 어떠한 여유도 없습니다.
메마이는 상대가 대항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항상 아래턱을 방어하면서 싸워야 합니다.
그들의 두 주먹은 언제든지 상대에게 펀치를 퍼부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낙무아이들에게서는 실수를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의 낙무아이들은 힘과 기술을 겸비한 채 냉정하고 주의깊은 시합을 합니다.

Muay Kiew
이러한 스타일은 기교와 기술로 가득찬 매우 멋진 스타일입니다.
그들의 공격은 항상 많은 동작이 수반 됩니다.
다리는 결코 멈추어 있지 않고 항상 움직입니다.
이것은 왼쪽과 오른쪽 무릎이 번갈아 가며 높이 올라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은 양상쿰에 의해 유도되어 집니다.
이것은 상대가 공격스타일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 스타일의 선수들은 옆구리를 항상 공격하며 어떤 공격은 천천히 구체화 되기도 하는데 왜냐하면 많은 수 자체가 상대를 속이는데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선수들이 상대를 실질적으로 공격했을 때 상대에게 엄청난 타격을 줍니다.

무에타이 수련시 기본적으로 익혀야할 과정

무에타이 초급과정

또이맛,스탭

주먹,보법 능 쏭 스탭:큰 보법으로 앞발 한발 뒷 발 한발 따라오는 보법
(명칭그대로 하나, 둘 스탭)

양삼쿰스탭

능쏭스탭의 반 보법으로 3분의 1박자 리듬으로 걷는보법 =(상대를 위협적으로 보이게 하고 공격과 방어가 자유로운 스텝)

잽싸이

왼주먹=(상대 앞면에 길게 뻗는 공격)

또이콰

오른주먹=( 〃 )

왼손을 쭉 편상태에서 오른팔을 구부려 턱을 보호하고 손바닥으로 상대 주먹공격을 막는방어=(주먹을 받는 방어법)

상대 주먹공격을 밖에서 안쪽으로 쳐내는 방어 (주먹을 쳐내는 방어법)
*상황에 따라서 상대 주먹을 안에서 밖으로 쳐내는 방법도 있다.

(방)또이맛

상대 주먹공격시 손으로 받고 주먹공격 = 또이맛(양쪽주먹)

(빳)또이맛

〃 쳐내고 〃

싸이드스탭

좌,우 큰 걸음으로 이동하는 보법=(바닥이 스치듯 연습한다.)

발차기

때람뚜와

정강이로 차며 상대옆구리,등허리,복부등 몸통부의를 차는 발공격
= 타격 부위는 복승뼈 위에서 무릎 아래쪽 부위까지(중단차기)

욕카방

상대 때 공격시 상,중,하 어떤 형태의 공격에서도 본능적으로 막는 방어법
(욕카방은 밖같쪽과 안쪽 2종류가 있으며 상황에 맞게 방어한다)
*방어라는 것 보다 좀 덜 아프게 맞는 방법으로써 상대공격에 의해 직접적으로 오는 충격을 줄이는 형태.

발의 앞축이나 뒷굽치,발바닥 부위로 상대 복부를 밀어차는 공격

슬라딥

딥과 같은 형태로 차며 상대 무릎 위쪽 공격
(상대에게 데미지를 준다는 것보다는 상대의 움직임과 공격을 잠시 차단하는 공격)

잡카

상대가 때람뚜와(중간발차기)공격시 싸이드 스탭과 함께 상대발을 잡는 대응법

잡카라우때

상대가 때 공격시 잡카로 상대발을 잡아 던진후 바로 '때'로 공격하는 기술.

카우

무릎차기

카우라

턱을 어깨에 파지한 상태에서 손 올리고 무릎차기(손올려 무릎차기)

목잡기

빰 기본

목잡기는 여러종류 의 형태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 중 2가지를 보면 *한손이 반대손등 위에 엎은상태 에서 상대목을 밑으로 잡아 당기는 동작.
*한손이 반대 손바닥과 마주잡은 상태에서 상대목을 작두로 누르듯 좌,우 끌어당기는 동작.

빰 탱카우

상대 목을잡고 복부를 칼로 찌르듯 공격하는 무릎차기

티카우

무릎차기 기본.

무에타이 중급과정

능쏭때 싸이,콰

오른발, 왼발 한번씩 허공 또는 밋트에 차며 앞으로 전진

때콰 때싸이(전,후)

때람뚜와(중간킥)를 오른발 앞으로 차고, 뒤로 차고 왼발도 마찮가지로 찬다
= 때(발차기)를 하는데 있어 360`를 나누어 2번 찬다는 생각으로 1번 차는데 180`를 발과 함께 몸을 돌려준다.

잽,또이시 카바링 훈련

샌드백 또는 밋트에 잽싸이 또이콰를 훈련 상황에 맞게 치면서 반격하는 상대주먹을 본능적으로 가드하는 훈련.

연속전진 또이맛

잽싸이(왼주먹)또이콰(오른주먹)를 걸으며 또는 살며시 뛰면서 상체와 하체의 발란스를 맞추며 양주먹을 뻗는 훈련.

욕카방에서 때연결

상대방이 때(발차기)를 한다는 가정하에 욕카방후 때람뚜와 공격 = 방어와 공격훈련.

웨이트 트레이닝

렌깜통

윗몸일으키기 = 양발을 어깨정도 벌려 발바닥을 바닥에 대고 윗 몸을 일으키면서 45`에 반동한번 90`에 또한번의 반동을 주는 복부단련.

윗픈

팔굽혀펴기식으로 하되 어깨와 복부 엉덩이를 물결치도록 하다.

쓰콧점프

양손을 깍지낀후 뒷 목에 대고 쪼그려않은 상태에서 점프하며 교차.

타이어치기

두손에 쇠파이프를 쥐고 좌,우 횡면으로 타이어를 치면서 어깨 테크닉훈련

렌깜코

목단련=헬멧같은 것에 20kg의 아령을 매달아 목을 상,하로 움직여 단련한다.

깟룩렛

턱단련=재갈 같은것에 줄을 걸어 양끝에 아령을 매달고 턱단련

수중훈련

수중발차기,수중잡기훈련,수중명상훈련

🇰🇷제왕회관™ 🇹🇭무에타이 수련생 모집
▶모집대상 : 취미반, 선수반, 4년정규반
▶모집인원 : 각부별 정원(10명)제 책임지도
▶도장오픈 : 월~금요일 ㏘3:00~㏘11:00(주말,공휴일 신청제)
▶상담방법 : 방문상담시간 월~금요일(상담예약HP.010-5405-7731 문자로 방문 날짜 전송)
▶도장위치 : 대전가양동 보건대4거리 한국폴리텍대학 입구
▶네비주소 : 대전광역시 동구 가양동91-4

✔ Foreigners are welcome ✔
▶EMPEROR GYM!! TEL.042-635-7730 HP.010-5405-7731
▶ADDRESS : B1F, hyeseong BUILDING, 350, Uam-ro, Dong-gu, Daejeon, Republic of KOREA

✔ 제왕회관 관련 SNS ✔
▶제왕회관 공식카페 http://muaythai.or.kr
▶제왕회관 공식블러그 http://nakmuay.co.kr
▶제왕회관 공식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공식트위터 https://twitter.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공식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마블상점 https://marpple.shop/kr/muaythai
▶제왕회관_채널1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1
▶제왕회관_채널2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2
▶제왕회관_채널3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3
▶제왕회관_채널4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4
▶최민규관장의 무에타이 이야기 http://band.us/@thaiboxing
▶무에타이제왕회관총본부 http://band.us/@muaythai
▶킥복싱하러 간 제왕낙무아이들 https://band.us/@kickboxing

#무에타이 #제왕회관 #muaythai #제왕무에타이 #대전무에타이 #무에타이제왕회관 #다이어트 #트레이닝 #엠페러무에타이 #대전가양동무에타이 #무에타이짐 #최민규 #타이복싱 #대전다이어트 #킥복싱 #대전킥복싱 #격투기 #대전격투기 #엠페러 #무에타이엠페러짐 #이종격투기 #렛웨이 #emperor #emperorgym #emperormuaythai #emperorkickboxing #emperorlethwei #kickboxing #muaythai #lethwei,
제왕회관, 무에타이, 킥복싱, 격투기, 다이어트, 엠페러짐, 대전가양동무에타이, 무에타이짐, 무에타이짱, 최민규관장, 타이복싱, 태국무술, 태국, 대전무에타이, 대전다이어트, 대전킥복싱, 대전격투기, 실전무술, 엠페러, 엠페러무에타이, 무에타이엠페러짐, 무에타이킥복싱, 무에타이기술, 무에타이도장, 무에타이체육관, 킥복싱기술, 킥복싱다이어트, 킥복싱체육관, 다이어트운동, 호신술, emperor, emperorgym, emperormuaythaigym, thaiboxing, muaythai, kickboxing, kickboxer, fight, fighting, muaythaifight, fighter, padwork, thaiboxen, kickboxen, kickboxing, team, training, workout, MixedMartialArts, emperormuaythai,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무에타이제왕회관총본부 | 최민규 | 대전광역시 동구 가양2동91-4 혜성빌딩B1F | 사업자 등록번호 : 306-95-12337 | TEL : 042-635-7730 | Mail : kma7731@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123456789o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