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왕회관 이야기

무에타이에서 고수와 하수의 차이

by KHRU Master Choi 2023. 11. 30.

운동하는 사람은 크게 2종류인데 고수와 하수다.

... 하수의 특징...

하수는 기본을 무시한다.

관장이나 사범이 기본이 제일 중요하다고 그렇게 강조를 해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다.
쉽기 때문에 처음에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처음에 배우는 거라고 얘기해도 믿지 않는다.
이렇게 간단하고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걸 배워서 뭐 하냐고 하기도 한다.
누구나 다 알고 있기에 실전에서도 써먹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실제론 그렇지 않다.
하수는 알고 있는 것과 자기가 실전에서 쓸 수 있는 것이 다르다는 걸 모른다.

하수는 남의 시선에 목숨을 건다.

그들은 남의 눈에 고수처럼 보이고 싶어한다.
그래서 실전에 도움이 안 되는 영화에서의 현란한 동작을 연습하기도 한다.
그렇게 하면 무에타이를 잘 모르는 사람은 그가 고수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끔 대련할 때 연습한 현란한 발차기를 경기에 사용하다가 신나게 얻어맞기도 한다.
그래도 자기가 왜 맞았는지 모른다.

하수는 귀가 얇다.

자기가 이미 무에타이를 하고 있으면서도 다른 어떤 무술이 강하다는 얘기를 들으면 자기가 하고 있는 무술은 왠지 시시하게 느낀다. 한 예로 우리나라에 종합격투기가 들어와 붐이 일자 일부 선수들은 종합격투기가 최고인 듯 생각하여 일명 그래플링 기술을 배우기 위해 빠져나가기도 했었다.
그리고 그걸로도 부족하여 이 운동 저 운동에 기웃거리며 많은 시간을 낭비하기도 했다.
그래서 그들은 계속 하수인 채로 남는다.

하수는 참을성이 없다.

무에타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중심이다.
중심이 안정되어야 상대방의 공격에 쉽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심이 불안정하면 상대의 공격에 쉽게 대처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래서 쪼그려 뛰기나 일명 기마자세 같은 것으로 다리힘을 키워준다.
그러나 하수는 이런 걸 못 견딘다.
내가 무에타이를 배우러 왔지 벌 받으러 왔냐는 듯 눈치 보며 이리저리 개긴다.
그러다 보면 그들은 어느새 하수대열에 합류하게 된다.

하수는 꾸준하지 않다.

무에타이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하수는 지루한걸 못 참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법 말고 뭔가 단기간에 빨리 배울 수 있는 방법만을 찾는다.
일부 도장에서는 이런 수련자들을 노리고 일명 "단기완성", "속성반"모집 등의 광고를 하기도 한다.
그런 도장들은 대부분 하급도장이니까 이용을 삼가야 한다.
하수들 눈에는 꼭 이런 광고가 가장 크게 보일 것이다.^_^
그래서 하수들은 훈련은 하지 않고 방법만 찾다가 시간을 다 소비한다.

하수는 늘 핑계를 댄다.

이들에겐 도장을 빼먹는 이유가 매번 반드시 있다.
그리고 수련시간에 맞추어 나오는 경우도 거의 없다.
제왕회관의 스파링데이인 수요일에는 웬만하면 안 나온다.^_^
스파링시에도 상대에게 맞으면 얼굴빛이 변하고 화를 내며 자기가 실수해서 한 대 맞았다고 생각한다.
하수는 이렇게 늘 자기 합리화를 한다.
그래서 하수는 실력의 발전이 없다.^_^

하수는 교만하다.

무에타이뿐만 아니라 어느 무술이든 한 1~2년 정도 하면 대충 흉내는 낼 수 있게 된다.
그때부터 하수는 자기가 엄청 세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누구 시비 거는 사람 없나? ’ 하면서 눈을 부라리며 다닌다.
운이 좋으면 빠른 시간에 고수를 만나서 두들겨 맞고는 교만심을 버리고 열심히 수련해서 고수가 되지만 운이 나빠서 고수를 못 만나면 자기가 고수인 줄 계속 착각해서 수련을 등한시하고 결국 고수가 되지 못한다.
이러한 모습들이 하수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고수의 특징........

고수는 기본의 중요성을 안다.

실제로 고수끼리의 스파링에서는 기본동작으로 승부가 난다.
힘으로 절대 하지 않는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배운 그대로의 기본동작이 아닌 기본동작을 바탕으로 한 응용동작인 셈이다.
이것은 기본동작이 완전히 몸에 익어서 자기 것으로 만들었을 때 가능한 일이다.
기본의 중요성을 다시 거론하자면 기본기가 잘 되어 있으면 한 번도 연습해 본 적 없는 응용동작이 자기도 모르게 나오게 된다는 예기다. 이것이 기본기의 무서움이다.

고수는 남의 시선에 신경 쓰지 않는다.

남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실력과 실제 자신의 실력은 그다지 관계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든지 자신의 페이스로 경기를 풀어간다.

고수는 귀가 얇지 않다.

어떤 무술이든지 자기가 한만큼 실력이 늘어난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지금 자기가 수련하는 무술에만 집중을 한다.

고수는 참을성이 많다.

지금 당장은 짜증이 나지만 이것이 나중에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걸 알고 있다.
그래서 짜증이 나는 건 모두가 똑같지만 고수는 참고 견딘다.

고수는 꾸준하다.

지금 자신의 실력이 이만큼 향상된 이유는 시간과 노력의 결과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예전보다 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남들보다 더욱더 매진한다.

고수는 핑계를 대지 않는다.

무에타이는 훈련의 결과는 결국 경기에서 실력으로 말하는 것이란 사실을 잘 안다.

마지막으로 고수는 겸손하다.

고수가 되면 상대방과 겨루어 보지 않아도 그의 걸음걸이나 말과 행동을 보고서 그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대충은 알 수 있다.
그래서 고수는 주변에 고수가 많다는 걸 안다.
그래서 늘 겸손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어려운 동작을 잘하는 게 고수가 아니라 쉬운 동작을 쉽게 잘하는 게 고수다.
고수가 되는 게 이론적으론 이렇게도 간단한데도 고수가 적은 이유는 쉬운 동작을 잘하려면 단순한 반복을 참아낼 수 있는 인내심이 아주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론 타고난 재능과 감각으로 이런 과정을 안 거치고 고수가 된 사람도 더러는 있다.
하지만 거의 모든 고수들은 이런 과정을 충분히 거친 사람들뿐이다.
제왕회관에서 수련하고 있는 모든 수련자들은 어느 쪽인가?
스스로에게 답해보시라.....

🇰🇷제왕회관™ 🇹🇭무에타이 수련생 모집
▶모집대상 : 취미반, 선수반, 4년정규반
▶모집인원 : 각부별 정원(10명)제 책임지도
▶도장오픈 : 월~금요일 ㏘3:00~㏘11:00(주말,공휴일 신청제)
▶상담방법 : 방문상담시간 월~금요일(상담예약HP.010-5405-7731 문자로 방문 날짜 전송)
▶도장위치 : 대전가양동 보건대4거리 한국폴리텍대학 입구
▶네비주소 : 대전광역시 동구 가양동91-4

✔ Foreigners are welcome ✔
▶EMPEROR GYM!! TEL.042-635-7730 HP.010-5405-7731
▶ADDRESS : B1F, hyeseong BUILDING, 350, Uam-ro, Dong-gu, Daejeon, Republic of KOREA

✔ 제왕회관 관련 SNS ✔
▶제왕회관 공식카페 http://muaythai.or.kr
▶제왕회관 공식블러그 http://nakmuay.co.kr
▶제왕회관 공식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공식트위터 https://twitter.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공식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emperormuaythai
▶제왕회관 마블상점 https://marpple.shop/kr/muaythai
▶제왕회관_채널1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1
▶제왕회관_채널2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2
▶제왕회관_채널3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3
▶제왕회관_채널4 https://www.youtube.com/@emperormuaythai4
▶최민규관장의 무에타이 이야기 http://band.us/@thaiboxing
▶무에타이제왕회관총본부 http://band.us/@muaythai
▶킥복싱하러 간 제왕낙무아이들 https://band.us/@kickboxing

#무에타이 #제왕회관 #muaythai #제왕무에타이 #대전무에타이 #무에타이제왕회관 #다이어트 #트레이닝 #엠페러무에타이 #대전가양동무에타이 #무에타이짐 #최민규 #타이복싱 #대전다이어트 #킥복싱 #대전킥복싱 #격투기 #대전격투기 #엠페러 #무에타이엠페러짐 #이종격투기 #렛웨이 #emperor #emperorgym #emperormuaythai #emperorkickboxing #emperorlethwei #kickboxing #muaythai #lethwei,
제왕회관, 무에타이, 킥복싱, 격투기, 다이어트, 엠페러짐, 대전가양동무에타이, 무에타이짐, 무에타이짱, 최민규관장, 타이복싱, 태국무술, 태국, 대전무에타이, 대전다이어트, 대전킥복싱, 대전격투기, 실전무술, 엠페러, 엠페러무에타이, 무에타이엠페러짐, 무에타이킥복싱, 무에타이기술, 무에타이도장, 무에타이체육관, 킥복싱기술, 킥복싱다이어트, 킥복싱체육관, 다이어트운동, 호신술, emperor, emperorgym, emperormuaythaigym, thaiboxing, muaythai, kickboxing, kickboxer, fight, fighting, muaythaifight, fighter, padwork, thaiboxen, kickboxen, kickboxing, team, training, workout, MixedMartialArts, emperormuaythai,

LIST
사업자 정보 표시
무에타이제왕회관총본부 | 최민규 | 대전광역시 동구 가양2동91-4 혜성빌딩B1F | 사업자 등록번호 : 306-95-12337 | TEL : 042-635-7730 | Mail : kma7731@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123456789o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